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감 증상 예방접종 무료대상 알아보기

by 밤하늘별이 2023. 10. 25. 14:56

10월 들어 기온이 내려가면서 덩달아 독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와 노인에게 발병했을 때 위험한 만큼 미리 예방접종하시는 게 좋은데요. 오늘은 독감 증상과 예방접종 무료대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 증상 예방접종 무료대상 썸네일
독감 증상 예방접종 무료대상

 

 

 

목차

     

     

     

     

    독감의 개요와 위험성

     

    독감바이러스구조-이미지1독감바이러스구조-이미지2
    독감 바이러스의 구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감염 질환을 말합니다. 매년 이맘때쯤 (10월~4월) 유행하기 시작하며 감기와는 달리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많은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 C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특히 A와 B유형은 매년 독감의 유행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C형도 사람에 따라 드물게 감염을 일으키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습니다.

     

    독감이 위험한 이유는 바로 합병증인데요. 폐렴, 중이염, 심근염, 뇌염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면역력이 저하된 노인이나 임산부, 만성 질환 환자, 에게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으므로 예방접종 및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독감 증상과 치료

     

    증상

    독감에 걸리게 되면 흔히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과 같은 증상을 보이며 기침, 인후통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동반됩니다. 

    특히 독감이 유행하는 겨울철에는 일반적인 감기와 증상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감별진단이 어려우므로 갑작스럽게 고열이 난다면 독감을 의심하여 빠른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감기
    원인 인플루엔자 A, B 바이러스 라이노바이러스 등 200여가지
    증상 시작 갑자기 서서히
    고열 고열 (39도이상) 드물게 
    기침, 흉통 심함 약하다
    콧물/코막힘, 인후통 때때로 흔하다
    두통, 전신통, 근육통 심한 몸살 증상 약하다
    피로감, 쇠약감 2~3주 지속 약하다
    합병증   폐렴, 기저질환 약화, 치명적 드물다. 소이에서 부비동 충혈, 귀 통증
    치료약   항바이러스제(타미플루, 리렌자) 대증요법
    예방약   인플루엔자 백신, 항바이러스제 없음

     

     

     

    치료

    독감 치료는 항바이러스제 요법과 기타 대증 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노인, 영유아 및 만성 질환자는 폐렴 등 중증 합병증 발생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조기 항바이러스제 투약이 매우 중요합니다.

     

    약물치료

    1. 항바이러스제 : 독감에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는 오셀타미비르, 자나미비르, 페라미비르입니다. 이들은 각각 투약 방법이 다른데 오셀타미비르는 경구복용하여 전신에 약물이 흡수되어 효과를 나타내는 장점이 있고 자나미비르는 파우더 형태로 흡입기구를 통해 입으로 흡입하게 됩니다. 페라미비르는 정맥주사제입니다.
    2. 항생제 : 고열이 지속되고 기침과 가래, 흉통, 호흡곤란 등이 발생한다면 폐렴의 합병증을 의심해 봐야 하며 합병증이 확인되었을 때에는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약물 치료

    합병증이 없는 단순 독감환자에게는 두통, 근육통 및 발열을 완화해 주기 위해 아세타아미노펜을 투여할 수 있으며 안정을 취하고 수분섭취를 유지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증상 이비인후과 치료과정 알아보기

    시도 때도 없이 콧물과 재채기가 나오고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비염의 원인과 증상 이비인후과 치료 과정에 대해 살펴보며 비염

    nightsky7.com

     

     

    예방접종과 무료대상 안내

    독감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인플루엔자 백신을 미리 접종받는 것입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백신은 대부분 불활성화 분편백신으로, 겨울에 유행될 것으로 예측되는 바이러스주들의 항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신은 크게 유정란배양 3가 불활성화 백신, 유정란배양 4가 불활성화 백신, 세포배양 3가 불활성화 백신, 세포배양 4가 불활성화 백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대부분 세포배양 백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독감백신은 유행하기 전 최소 2주 전에 맞아야 효과적이며 고위험군에 대한 백신접종은 10월, 11월 중에 시행됩니다.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 확인해 보기

     

     

     

     

    예방접종 무료대상

     

    어린이

    생후 6개월 ~ 13세 어린이

     

    노인

    65세 이상 (1958. 12.31일 이전 출생자)

     

    임산부

    임신여부 확인 가능한 산모수첩, 임신확인서 등 서류필요

     

     

     

     

    독감 예방접종 지정병원 알아보기

     

     

     

     

     

    맺음말

     독감은 그 이름 때문에 감기와 같은 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같은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라도 독감과 감기는 다른 병입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이며 유행이 시작되기 전 백신접종을 맞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예방접종은 젊고 건강한 사람기준 약 70~90% 예방효과가 있으며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효과가 약간 떨어집니다. 하지만 예방접종이 독감에 의한 입원과 사망률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꼭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질성폐질환 명의 건국대 김영환교수

    암은 아니지만 암만큼 위험한 질병이라고 일컬어진 간질성폐질환은 10년 생존율이 15% 정도로 예후가 매우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간질성폐질환 명의라고 불리는 김영환 교

    nightsky7.com

     

     

     

     

     

    이상으로 독감 증상 및 예방접종 무료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독감은 합병증으로 발전하였을 때 더욱 위험하므로 가족 중 노약자나 아이와 같은 고위험군이 있다면 꼭 예방접종을 맞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