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탈모 원인과 자가진단법 살펴보기

by 밤하늘별이 2023. 8. 24. 16:00

탈모는 남성만의 전유물이라는 시대는 이미 지난 지 오래입니다. 탈모 전문병원에 가보아도 중장년 여성뿐만 아니라 젊은 여성들도 심심찮게 보이는데요. 오늘은 여성탈모 원인과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탈모 개요

여성 탈모는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두피 모발 감소 현상을 말하며, 다양한 원인과 패턴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성탈모와는 다르게 대게 두피 전체적으로 모발이 감소하는 패턴을 보이며 대개 헤어라인은 유지되지만 모발의 숱이 적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모발에 대한 애착이 크므로  이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고 삶의 만족도가 저하돼 심하면 대인기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성탈모의 원인

여성탈모의 원인은 임신, 난임치료, 피임 약물, 갑상선 문제, 폐경 등 호르몬의 변화로 발생할 수 있으며 과도한 다이어트와 영양불균형, 그리고 심한 스트레스도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모발 성장주기

 

모발은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 단계로 나뉘는데 중년 여성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이 줄어들어 남성 호르몬 작용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모발의 휴지기 기간이 길어져 탈모현상을 겪게 되며 또한 기타 자외선 노출, 특정 약물, 두피감염, 특정 질병 등도 여성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법 

아래의 항목 중 해당하는 것이 1~개 이상이면 탈모 초기 증상, 3~5개 이상은 탈모 진행 중입니다.

7개 이상 은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이마가 넓어지거나 앞머리가 가라앉는다.
  • 두피가 가렵고 비듬이 심해진다.
  • 파마를 해도 잘되지 않고, 금방 풀린다.
  • 머리가 자주 뜨거워지고 열이 오르는 증상이 있다.
  • 하루에 빠지는 모발의 수가 100개 이상이다.
  • 가르마가 눈에 띄게 넓어지기 시작한다.

 

 

 

 

예방 및 치료

예방

여성탈모 예방의 가장 중요한 것은 두피 관리이며 그중 가장 간편한 관리법은 샴푸입니다.

두피의 성질을 이해하고 청결상태를 유지하게 위해 자신의 두피에 알맞은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두피에 악영향을 주는 화학성분을 확인하여 위험성분이 없는 샴푸를 선택해야 합니다.

 

최근 여성탈모를 앓았던 블로거가 효과 좋은 샴푸를 선별하는 글을 링크해 놓을 테니 관심 있으신 분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탈모샴푸 잘 고르는 법

 

 

 

 

치료

여성탈모의 원인과 정도, 그리고 환자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레이저치료 : 레이저 헬멧, 밴드 형태의 기기로 빛을 두피에 조사하여 머리카락 성장을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2. 피부 아래 주사 : 두피에 스테로이드나 천천 성분을 주입하여 머리카락 성장을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3. 모발이식 : 탈모가 심한 경우, 다른 부위에서 머리카락을 뽑아 탈모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4. 혈장 치료 : 환자의 혈액을 추출하여 특정 성분을 분리한 후 두피에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여성탈모원인과 자가진단 및 예방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탈모는 예방이나 치료과정에서도 꾸준히 두피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올바르게 샴푸 하는 법과 드라이 및 빗질하는 법을 숙지하시고 탈모증상에 맞춰 적극적인 전문의 상담을 추천드립니다.